지난번에는 ‘담석증 예방하는 생활 습관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, 오늘은 담석증이 발생했을 때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담석증, 치료가 꼭 필요할까?
담석증은 경우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
✅무증상 담석증: 담석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,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.
✅증상이 있는 담석증: 통증, 황달,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
담석증, 어떻게 치료할까?
담석증의 치료법은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.
1. 비수술적 치료
🚨경구 용해 요법
담석의 크기가 작고 콜레스테롤 담석인 경우, 담즙산을 경구 투여하여 담석을 녹이는 방법입니다. 하지만 치료 기간이 길고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🚨체외 충격파 쇄석술
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하여 담석을 잘게 부수는 방법입니다. 하지만 담석의 크기가 크거나 담낭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,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.
🚨경피적 담낭 담석 제거술
피부를 통해 담낭에 도관을 삽입하여 담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. 고령이나 수술 고위험군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지만,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.
2. 수술적 치료
🔵복강경 담낭절제술
복부에 작은 구멍을 뚫고 복강경을 삽입하여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.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, 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.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는 표준적인 치료법입니다.
🔵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절제술
배꼽에 한 개의 구멍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으로, 미용적인 효과가 우수합니다.
🔵개복 담낭절제술
복부를 절개하여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. 복강경 수술이 어려운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.
담석증 수술 후 주의사항은?
담석증 수술 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
- 수술 후 통증 관리 :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은 진통제로 조절합니다.
- 식사 : 수술 후 1~2일 동안은 금식하고, 이후에는 미음, 죽 등 가벼운 음식부터 섭취합니다.
- 활동 : 수술 후 2주 정도는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합니다.
- 정기적인 검진 : 수술 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합병증 발생 여부를 확인합니다.
마무리
담석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. 건강한 식습관, 규칙적인 운동, 적정 체중 유지 등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담석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세요!